[독일생활] 독일 집 구할 때 유용한 사이트 완벽 정리

2023. 8. 12. 22:08독일생활꿀팁

어느 나라나 비슷하겠지만 독일에서 집 구하는 것은 정말 힘듭니다. 특히나 워홀러, 유학생은 고정 수입을 증명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아 집 구하는 일에 많은 고층이 뒤따를 텐데요, 이런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오늘은 독일에서 집을 구할 때 유용한 사이트 다섯 가지를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은 특히나 이방인으로써의 한국인들이 새로운 나라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저도 정말 고생 끝에 9월 1일 이사를 가게 되었네요. 우리 모두 힘내봐요!

포근한 집 거실


독일 부동산 포털 사이트

독일 부동산 포털 사이트들은 독일 전역의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매매 및 임대용 주택, 아파트, 상가 등 다양한 유형의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독알 현지인들도 자주 사용하고 인기 있는 독일 부동산 포털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Immobilienscout24:

Immobilienscout24 사이트 바로가기

 

ImmoScout24 – Die Nr. 1 für Immobilien

 

www.immobilienscout24.de

독일 최대 규모의 부동산 포털 사이트로, 수많은 매물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역별 검색 기능과 상세한 필터링 옵션을 통해 원하는 주거지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깔끔한 사이트와 더불어 대부분의 매물이 정보가 잘 정리된 채로 업로드되어 있어서 제가 아주 좋아하는 사이트랍니다. 단순 임대를 포함해서 구매까지 가은 한 독일 대표 부동산중개 사이트니 믿고 이용할 수 있겠죠?

 

2. WG-Gesucht:

wg-gesucht 사이트 바로가기

 

WG Zimmer Wohnungen Wohnungssuche WG Suche WG Wohnung vermieten WG Nachmieter Zwischenmiete : WG-Gesucht.de

 

www.wg-gesucht.de

이 사이트는 주로 쉐어하우스 즉 WG형태의 주거지를 찾는데 유용합니다. 대학 도시 특히 학생들 사이에 인기가 높은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저 또한 처음 집을 구할 때 독일 현지 친구를 사귀고 싶은 마음에 이 플랫폼을 이용해서 집을 구했고 결과는 대만족이었습니다. 별도의 중개인을 끼지 않고 룸메이트 구인 글을 올린 게시자에게 메시지 또는 전화로 연락해야 하고 개인적인 인터뷰 후 집을 구할 수 있는 시스템이에요! 단 집을 구하기 어려운 만큼 프랑크푸르트 같은 대도시 매물은 지원자들이 워낙 많아 답장을 못 받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자신을 어필하는 짧은 소개와 함께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개인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사기도 정말 많으니 꼭 조심하세요!

 

일 한인 커뮤니티 이용

독일에 이주한 한국인들은 현지 정보와 조언을 얻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 포럼을 활용합니다. 이러한 포럼들은 독일 생활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몇 가지 인기 있는 독일 커뮤니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베를린 리포트:

베를린 리포트 사이트 바로가기

 

베를린리포트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berlinreport.com

베를린 리포트는 독일 내 최대 한인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주로 독일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이 매물을 올려주는데요 wg부터 시작해서 원룸까지 다양한 매물들이 올라오니 꼭 들어가서 보시길 추천드려요. 특히나 대부분의 집들이 한인분들이 거주하면서 다음 세입자, 나흐미터를 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어로 소통이 가능한 점이 가장 매력적이에요.

주로 오픈카톡 링크를 올려주신답니다.

 

2. 구텐탁코리아:

구텐탁코리아 사이트 바로가기

 

홈페이지 | 구텐탁 코리아 : 독일 한인 포탈 사이트

구텐탁코리아는 독일에 거주하는 한인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로, 한국과 독일 간의 뉴스를 한국어로 제공하여 한국사회와 독일사회를 이해할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gutentagkorea.com

구텐탁 코리아는 베를린 리포트와 비슷한 한인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단 베를린 리포트의 경우 게시물들의 내용이 매우 구체적이고 전문적이에요. 베를린 리포트와는 달리 세련된 디자인 덕분에 깔끔해 보이는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매물뿐만 아니라 독일 살이에 유용한 다양한 정보들도 자주 올라와서 저는 주기적으로 체크를 하는 사이트이기도 해요. 단 베를린 리포트보다는 사용자수가 적어서 그런지 베를린 리포트보다는 비교적 활성화되어있지는 않은 것 같아요.

 

3. 독유네 (페이스북 페이지):

독유네는 '독일 유학생 네트워크'라는 이름의 페이스북 페이지예요. 많이 활성화되어 있는 공간이라 유학생이 아니더라도 독일에 거주하신다면 꼭 가입하시길 추천드려요. 포스팅 형식으로 그때그때 나흐미터를 구하는 사람들이 글을 올려주기 때문에 보시고 관심 있으시면 오픈카톡 또는 페이스북 메시지로 관심이 있다는 표현을 하시면 됩니다. 유학생들도 많은 사이트이기 때문에 쯔비쉔(단기 거주) 매물도 정말 많아서 집을 본격적으로 구하기 전 임시로 머물 곳을 찾으실 때도 매우 유용해요.

단 비공개 페이지 이기 때문에 링크는 못 걸어두는 점 양해부탁드려요.


독일에서 적합한 주거지를 찾는 것은 너무너무 어려워요. 하지만 이는 한국인뿐만 아니라 현지인들도 매우 힘들다고 해요. 아무래도 집을 계약할 때 따지는 조건들이 까다롭기도 하고 점점 집값이 올라가는 바람에 경제적 상황에 맞는 매물을 고르는 게 모두에게 부담으로 다가가기 때문인 것 같아요. 하지만 어찌 되었든 우리는 집을 구해야 하는 상황이니 독일 부동산 포털 사이트와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집을 구하시길 추천드려요. 매물을 많이 보고 많이 두드리는 방법밖에 없답니다. 역시 발품이 최고..! 그럼 꼭 좋은 집 찾으실 수 있기를 바라요. 저는 다음에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올게요! 츄스:)